본문 바로가기
Product & Brand Story

트위치(Twitch)

by Analogitalist 2023. 1. 9.
728x90

  2007년 Justin.tv으로 초라하게 시작한 이래, 트위치는 급속히 성장해, 결국 막대한 수익을 올리는 라이브 스트리밍 및 e스포츠 업계의 주요 기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은 어떻게 치열한 경쟁의 틈새에서 입지를 굳히고 독자적인 공간을 개척했을까요?


트위치의 시작


  Kan과 Shear는 예일대를 졸업하고 처음으로 온라인 캘린더 앱 사업을 시작하지만 실패합니다. 이후 많은 시간을 함께 비디오 게임을 하며 수다를 떨던 도중 Kan이 엉뚱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게임을 하면서 수다떠는 것처럼 대화를 녹음하거나 실시간으로 인터넷에 올려보면 재밌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2007년 그렇게 Justin.tv라는 웹사이트가 개설됩니다.

반응형

 


  이 서비스는 많은 면에서 오늘날의 트위치 기능과 매우 유사했지만, 게임보다는 IRL(In Real Life)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Justin Kan이 친구들과 대화하고 놀고 가끔은 술에 취하기도 하는 모든 일상을 녹화했습니다. 당시의 슬로건은 "다른 사람이 시간낭비하는 것을 보면서 시간낭비 하라"였다고 해요! Justin.tv은 처음에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방송을 할 수 있었지만 나중에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개방되었습니다.

  Justin.tv는 오늘날의 트위치가 작동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제작자들이 전화기, 컴퓨터 및 게임 콘솔에서 스트림을 방송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요 설립자인 Kan과 Shear는 이 플랫폼이 콘텐츠를 여러 카테고리로 나누었지만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틈새 시장은 게임, 특히 e스포츠라는 것을 금방 알아차렸고, 이 플랫폼은 2011년이 되어서야 공식적으로 트위치로 알려지게 됩니다.

  트위치는 독립형 플랫폼으로서의 첫 해에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고, 곧 매달 300만 명 이상의 고유 방문자를 모았습니다. 운영 1년이 지난 2012년에는 월 2000만 명 이상의 접속자수를 자랑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2014년까지 이 플랫폼은 이미 매달 5천 5백만 명 이상의 시청자를 끌어들였고, 그들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게임 스트림을 시청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트위치는 인터넷 트래픽 피크에서 약 1.8%를 차지해 Hulu(1.7%)를 바로 앞섰고 심지어 Facebook, Valve, Amazon을 앞질렀습니다. 트위치는 이제 콘텐츠 제작과 비디오 게임 분야에서 부인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Twitch_Old_Logo_Glitch
Glitch(old logo)

 

Amazon, 인수 및 Twitch Prime

  이제 전 세계가 이 플랫폼을 주목했고, 구글과 아마존 이 두 회사는 처음 출시된 지 불과 3년 만에 사이트 인수를 위한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2014년 8월 아마존은 트위치인터랙티브를 9억7000만달러에 인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당시 이탈리아 토스카나에서 결혼식에 참석중이던 Justin Kan은 은행 어플에 약 10억달러가 입금된 것을 보고 무릎을 털썩 꿇어버렸다고 합니다.

  트위치는 게임 및 e스포츠 서브컬처를 거의 압도적으로 지배했으며, 결국 GoodGame Agency를 인수했습니다. 이 회사는 2014년 말 Evil Geniers와 Alliance와 같은 유명한 e스포츠 팀을 소유한 회사였습니다. 그들은 또한 게임 사이트 네트워크인 Curse Inc.도 인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반응형


  트위치는 이제 라이브 스트리밍과 e스포츠의 핵심 플레이어로서 입지를 굳혔지만, 여전히 시청자들을 더 많이 참여시킬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고민 끝에 2016년 아마존 프라임 구독을 구매한 스트리머와 시청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 트위치 프라임이 도입됐습니다. 트위치는 이를 통해 광고 없는 스트리밍, 게임 구매 할인, 그리고 피파 얼티밋 팀, 에이펙스 레전드, 둠 이터널과 같은 인기 게임의 무료 게임 콘텐츠와 같은 몇 가지 가치 있는 특전을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트위치의 미래?


  최근 몇 년간 트위치는 플랫폼 상의 유명 스트리머와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 Blazzard Entertainment와 거래를 맺어 트위치는 특정 Blazzard e-스포츠 이벤트의 독점 방송사가 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오버워치 리그의 공식 스트리밍 파트너가 되기도 했습니다.

  2020년 5월, 트위치는 유명한 스트리머, 학계 및 정책 기관으로 구성된 자체 안전 자문 위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평의회는 플랫폼을 조정하고 사용자의 안전과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며 심지어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외된 그룹으로부터 제안과 피드백을 수집하여 전체적인 사용자 기반을 위한 더 나은 경험을 창출하고자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데 전념했습니다.

  트위치 이외에 다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트위치는 라이브 스트리밍의 선두 주자입니다. 트위치는 매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은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2022년 트위치는 매달 약 1000만 개이상의 스트리머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숫자는 여전히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약 30,000개 이상의 플랫폼 스트리머가 트위치의 파트너십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Twitch_Vision
Twitch Vision

 

728x90

'Product & Brand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스코드(Discord)  (0) 2023.02.21
버거킹(Burger King)  (1) 2023.02.17
심슨 가족(The Simpsons)  (2) 2023.02.16
스포티파이(Spotify)  (0) 2023.02.16
스픽(Speak) - 영어 스피킹 앱  (2) 2023.01.12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