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atever

인공지능이 정말 일자리를 대신할까? - 2

by Analogitalist 2023. 1. 7.
728x90

인공지능이 정말 일자리를 대신할까? - 1

 

인공지능이 정말 일자리를 대신할까? - 1

과거의 인공지능 인공지능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파쿠르(보스톤 다이나믹스)를 하고, 우리가 단서를 갖기도 전에 팬데믹을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오늘날의 AI는

analo-gital.tistory.com

 

AI가 일자리를 대신하지 못하는 이유

  AI와 일자리에 관하여 경제학자들이 지적하는 오해가 있습니다. 그것은 단순하지만 수세기 동안 존재해 온 오해입니다.
  예를 들어 대공황 기간 동안 미국의 실업률이 사상 최고조에 달했을 때, 정치인들은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시민들이 다시 일하도록 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상원은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의 승인을 얻어 표준 근무시간을 단 30시간으로 단축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의 양이 정해져 있다는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었지만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경제학자들은 이것을 "노동의 오류"로 간주해 왔습니다. 경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일자리의 공급이 고정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만약 종업원이 기계로 대체되면, 기계와 연계한 새로운 작업들이 생성되는 것 처럼요.(유지관리, 프로그래밍 등)
생산성이 향상되고 생산 비용이 감소하여 사회적 부가 증가하여 경제의 다른 곳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됩니다.

  19세기초 영국에서는 노동 자동화로 인해 많은 섬유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지만, 결과적으로 제조업체들은 더 적은 비용으로 옷을 만들 수 있었고, 모든 영국 시민들이 더 싼 옷을 구할 수 있게 되면서 다른 상품에 대한 지출이 증가함에 따라, 그 다른 산업에 더 많은 노동력이 필요해졌습니다.

  지금 인공지능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AI가 우리의 일자리를 빼앗겠다고 위협한 마지막 순간

  지난 여름 전 세계가 위기였고, 상황은 점점 더 악화되고 있었습니다.
  COVID-19가 시작된 이후부터 단순히 대공황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앗아갔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견해에 따르면 그러한 일자리 중 많은 수가 영원히 사라졌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AP통신은 직원들을 음성 비서 AI로 대체하고 있는 패스트푸드 체인점주를 인터뷰했습니다. 그는 기자들에게 "AI는 코로나에 걸리지 않아요. 게다가 신뢰성도 대단합니다." 고 말했습니다. BBC에 따르면, 이같은 자동화가 식당과 식료품점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근로자들이 이미 빈곤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월마트에서는 청소부를 대신할 로봇까지 배치되고 있습니다.

  교체 위험이 가장 높은 것은 이들 취약계층(중급, 특히 저임금 노동자)입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의 다른 곳에서, 타임지는 수백 명의 요금소 근무자들이 해고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 기사는 전염병 동안에 사라진 4천만 개의 미국 일자리 중, 많은 수가 결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놀라운 예측을 덧붙였습니다. 일부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약 42%가 영원히 상실된 채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2021년 여름 상황은 좀 달랐습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지쳐서 생활 방식의 변화를 찾으며 직장을 떠났습니다. 노동 통계국에 따르면, 약 4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4월 이후로 매달 그만두었습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10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채워지지 않은 중국, 독일, 영국과 같은 다른 나라들도 이를 경험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180도 뒤틀린 상황에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중저임금 노동자) 중 많은 사람들이 떠습니다.미국의 경우, 보다 부유한 북동부 주보다 남부주에서 3배 더 많이 퇴사했고, 모든 퇴사자의 거의 20%가 접대 및 음식 서비스 산업을 떠났습니다.

  갑자기 사업주들은 그들이 AI로 교체한다고 알려진, 바로 그 근로자들을 찾기 위해 앞다퉈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일자리들이 AI로 대체됐지만, AI에게 일자리를 빼앗긴 많은 근무자들은 소매점이나 레스토랑의 빈 일자리를 대체하거나, 심지어 AI를 구축하는 기술 회사의 빈 자리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AI가 일자리를 차지할 것인가?

  사람들은 1940년 이후부터 기계가 직업을 가져가는 것에 대해 상상하고, 추측하고, 걱정해 왔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번은 다르다고 주장합니다.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말 그대로 근로자들의 출근이 허용되지 않았던 COVID-19 대유행은 변곡점이 되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반짝 성공일 뿐, AI는 장기적이고 대규모 실업을 일으키지는 않았습니다.

AI worker in the office - DALL•E 2


  2021년 포브스는 "AI 50 2021"을 발표했는데, 이 회사는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가장 흥미로운 기업 50개의 목록입니다. 상위 50위권에는 암 검진, 언어 학습, 농가 잡초 제거 등을 돕는 스타트업들이 포함돼 있고, 일부는 화물선이 바다를 항해할 때 화물선을 추적하며, 건설 노동자들을 돕기도 합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에 의해, 보다 안전하고, 보다 스마트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하지만 그들 중 어느 누구도 의사, 교사, 농부, 선원, 건설 노동자들을 거리에 내몰겠다고 위협하지 않습니다.

  Elektro는 너무 게을러서 담배를 피우느라 정신이 없었고 그의 직계 후계자인 Roll-oh를 비롯한 인공 지능들은 결국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그쳤습니다.

  AI는 이처럼 일을 대신함과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728x90

댓글


loading